아기와 건강

04.jpg

 

바이러스가 원인인 소아감기!
여러종류의 바이러스가 감기를 일으킬 수 있으며, 그중 리노 바이러스가 감기를 가장 잘 일으킵니다. 바이러스 침입으로 생긴 감기를 앓는 동안 세균이 코, 아데노이드, 중이, 부비동, 폐 등에 침입하면 세균성 비염, 아데노이드염, 중이염, 부비동염, 폐렴 등의 세균성 합병증을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바이러스가 원인인 소아감기

여러 종류의 바이러스가 감기를 일으킬 수 있으며, 그 중 리노 바이러스가 감기를 가장 잘 일으킵니다. 바이러스 침입으로 생긴 감기를 앓는 동안 세균이 코, 아데노이드, 중이, 부비동, 폐 등에 침입하면 세균성 비염, 아데노이드염, 중이염, 부비동염, 폐렴 등의 세균성 합병증을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감기에 더 잘 걸리는 조건은?

의학적으로 확실하게 증명할 수는 없지만, 감기에 더 잘 걸릴 수 있는 조건들이 있습니다.

1. 기관지천식, 습진 등 알레르기 질환을 가진 아이들이나 알레르기성 체질을 가진 아이들이 감기에 더 잘 걸릴 수 있습니다.
2. 추운 계절에 얇게 옷을 입거나, 습기 찬 곳에 오랫동안 있을 때, 비를 맞은 후에도 감기에 걸리기 쉽습니다.
3. 쇠약하거나 영양 상태가 나쁜 아이들이 감기에 걸리기 쉽고, 세균성 합병증을 앓을 가능성 또한 높습니다.

콧물, 코막힘, 열, 두통이 나타나

소아 감기의 증상은 아이의 나이, 바이러스의 종류, 다른 질병의 유무, 세균성 합병증의 유무, 기관지천식 발작 유무 등에 따라 많이 다릅니다.

합병증이 없는 감기의 전형적인 증상

콧물, 코막힘, 재채기, 전신 권태, 발열, 두통, 인두통, 잔기침 등이고, 대개는 1주일 정도 지속되다 자연히 회복됩니다.

돌 이전 유아들의 감기 증상

유아가 감기에 걸리면 콧물이 나고, 코가 심하게 막힐 수 있으므로 코로 숨쉬기가 어려워 엄마 젖이나 우유병 젖꼭지를 빨 때, 또는 음식을 먹을 때 잘 먹을 수 없어 보채며 힘들어 할 수 있습니다.
콧물이 목 뒤로 넘어갈 때는 잔기침을 조금씩 할 수 있고, 목에 염증이 생기면 약간 아프고 기침도 조금씩 하게 됩니다. 그렇지만 기관지천식이나 폐렴 같은 합병증을 동시에 앓지 않는 한 가래가 생기지는 않습니다.
감기 초기에는 맑은 콧물이 나오다가 나중에는 콧물이 짙어져서 노랗고 푸르스름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이런 콧물도 4∼7일 정도 계속되다 없어지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따라서 이런 증상이 7∼10일 이상 계속될 때는 합병증이 생겼거나 다른 질환이 없는지 알아보아야 합니다.

감기가 발생하는 횟수

어린 소아는 1년에 평군 6-8회 감기에 걸리고, 12회 이상 걸리는 경우도 10-15%가 된다.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 다니는 첫해에는 집에만 있는 경우보다 50%이상 감기에 더 잘 걸리고, 3세 이전에 어린이집에 다니는 아이는 감기를 더 잦 않는다.

신생아 감기는 악화되기 쉬워 세심한 관리 필요

신생아들은 외부와 접촉 기회가 적고, 감기를 일으킬 수 있는 바이러스에 대한 면역체를 엄마로부터 얻어 태어나기 때문에 감기에 잘 걸리지 않습니다.

그러나 감기에 걸리면 신생아기 이후의 영유아들이나 큰 아이들 보다 더 심하게 앓을 수 있으며, 감기를 않는 중 세균이 부비동이나 중이 등에 침범하면, 부비동염이나 중이염 등 감기와 함께 세균성 합병증으로 악화되기도 더 쉽습니다.

또한 감기를 앓기 시작한 처음 얼마 동안은 근육통이 생기고, 으슬으슬 춥고, 피곤하며, 식욕이 감퇴될 수 있습니다. 이 때 아기들은 아프다고 호소를 하는 대신 보채고, 이유 없이 울 수도 있습니다.

치료는 증상에 따라 대처

아이의 병력, 증상, 진찰소견을 종합하면 비교적 쉽게 진단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독감을 비롯한 다른 바이러스성 질환이나 A군 연구균성 인두염, 편도염 등은 감별 진단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 여러 가지 검사가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아직까지 감기를 완벽하게 예방하거나 치료할 수 있는 특효 약은 없습니다. 또한 항생제도 감기 자체의 치료에는 아무런 효력이 없으며, 남용하면 오히려 해로울 수 있어 반드시 소아청소년과 전문의의 진료 및 상담을 받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세균성 합병증에 유의

아이가 감기를 앓을 때는 언제나 세균성 합병증에 걸릴 수 있다는 것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따라서 감기에 걸렸는지 또 다른 질병인지 확실히 몰라서 걱정이 되거나, 감기가 오래 지속될 때, 갑자기 고열이 나면서 심하게 보챌 때는 의사에게 곧 데리고 가서 진단과 치료를 받게 하는 것이 안전합니다.